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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heina Kazim and Her Film Lover's Oasis

NICOLA CHILTON (9page) 2022-01-17




* 이 글은 번역글로써 원문에 나타난 글쓴이의 의도와는 전혀 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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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테이나 카짐(Butheina Kazim)과 영화팬들의 오아시스
수단 필름 위크가 두바이 최초의 아트하우스 시네마인 ‘시네마 아킬(Cinema Akil)’에서 시작되던 2020년 초, 코비드19이 세계를 강타했다. 영화관을 설립한 부테이나 카짐(Butheina Kazim)은 봉쇄 조치에 따라 갑작스레 영화관을 폐쇄해야 했다. 이는 그녀가 표현하듯, 애정이 깃든 영화관에 “매우 위태로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시네마 아킬은 구독료 기반의 온라인 영화 상영과 디스커션 그룹 운영으로 어느 정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 카짐이 2020년 6월 마침내 다시 영화관을 재개봉하게 되었을 때, 그녀는 영화 관람객들의 기분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재고하게 되었는데 이는 도시의 성장하는 영화 커뮤니티를 키우기 위한 중요한 움직임이었다.
카짐은 두바이에서 새롭게 일고 있는 사회적 마인드를 가진 기업가의 한 명으로서 예술적 작업과 큐레이션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지어 도시의 문화적 기여를 넓히고자 한다. 카짐의 영화관이 성공한 것은 도시를 방문하는 사람들과 도시 거주자들의 예술에 대한 이해와 인기의 증거이다. “우리는 도시와 함께 성장하고 도시의 의사 결정 과정의 일부가 되고 싶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한다.

카짐은 15년 전 이란-쿠르드계 영화감독인 바흐만 고바디(Bahman Ghobadi)의 ‘어 타임 포 드렁큰 호스(A Time for Drunken Horses)’를 처음으로 본 후 영화계에서 일하기로 마음먹었다. 이 영화는 이란과 이라크 접경지대의 쿠르드족 고아와 가족에 관한 이야기다. 그녀는 이후 관객의 선입견에 도전하고 변방의 문화와 집단에 대한 관심을 모을 수 있는 방법으로서 영화를 바라보게 되었다. “제 관심사의 큰 부분은 사회 정의와 관련한 사상을 옹호하........